기업의 (내적) 가치 추정

보통 알고 있기로는 기업의 가치는 1주당 가격 x 발행 수로 계산되며 이를 시가총액이라 한다. 하지만 시가총액은 금리나 시장 상황 등 외적인 요인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현재 기업의 가치(주가)가 저평가인지는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보다 근본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기업의 가치

 = 사업 가치 + 자산 가치 - 부채
 = 영업 이익 x 10  // 사업 가치
    + 유동 자산 - (유동 부채 x 1.2) - 고정 자산 중의 '투자 자산' // 자산 가치
    - 부채 // 부채

기업의 재무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면 위 공식으로 기업의 가치에 대한 추정가를 얻을 수 있고 이를 발행 주식수로 나누면 추정된 1주 가격을 얻을 수 있다.

실제 주가와 추정 주가를 비교하면 간단히 주식의 저평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추정 주가보다 실제 주가가 낮으면 저평가 상태로 보는 것이다. 위 공식을 활용하여 시스템 트레이딩 프로그램으로 저평가된 종목을 검색할 수 있다면 이미 반은 성공한 것이 아닐까 싶다.

참조

  • 현명한 초보 투자자, 야마구치 요헤이 지음, 유주현 옮김, 이콘출판(주), ISBN 978-89-97453-66-5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