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트레이딩 vs. 로봇 트레이딩

시스템 트레이딩, 로봇 트레이딩 또는 알고리즘 트레이딩이라고 하는데 용어에 대해서 조금 정리해보면 필자가 추구하는 것은 오히려 로봇 트레이딩에 가깝다.

시스템이란 공통적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화된 요소들의 집합(텀즈 참조)이다. 시스템 트레이딩은 기계적인 트레이딩을 의미한다. 기계는 사용자가 동작시키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다시 말해 지능적인 측면이 없고 사용자가 요청한 또는 설정한 범위 내에서 동작한다. 물론 감정이 없어 감정에 휘말려 매매를 하는 사용자보다 때로는 성공적일 수도 있다.

반면 로봇은 외부 환경에 대해서 인식하고 판단하고 그리고 액추에이터(모터 등)로 스스로 동작한다. 로봇 청소기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전원만 키면 스스로 공간 내에서 청소를 한다. 특히 카메라가 달려있는 로봇 청소기는 청소 구역 내 위치를 파악해가면서 청소를 하기에 완전한 로봇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로봇 트레이딩도 구성으로는 로봇과 동일하다. 외부 환경(기업 가치, 챠트 등)을 인식하고 판단하고 그리고 액추에이터(매매)를 통해 스스로 동작하는 것이다.

필자가 추구하는 트레이딩은 부분적으로 시스템적으로 트레이딩도 하겠지만 지능적으로 트레이딩을 하는 로봇 트레이딩 방식이다. 그래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도 필요하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