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전자공시 종류 및 일정

단기간에 걸친 주가 변동 요인으로 공시를 들 수 있다. 즉, 공시에 따라 주식이 급증하거나 폭락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주식을 하든 아니면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든 공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전자공시는 정기 공시, 수시 공시 그리고 공정 공시로 나뉜다.

정기 공시는 기업 내용과 함께 일정 기간의 영업 성과 및 재무 상태를 정기적으로 공시하는 것이다. 정기 공시는 다시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그리고 분기보고서로 나뉜다. 사업보고서는 사업연도 경과 90일 이내 제출해야 하며, 반기보고서는 반기 경과 후 45일 이내, 그리고 분기보고서는 분기 경과 후 45일 이내에 제출해야 한다.  위반시에는 형사처벌, 손해배상책임, 과징금 부과 및 유가증권 발행제한 등 행정제재를 받게 된다.

수시 공시는 부도 발생, 주식 교환 등 주요 경영 사항의 신고 공시, 풍문 또는 보도, 발생 주권 등의 가격이나 거래량의 현자한 변동이 있는 경우 거래소가 답변을 요구하고 반일 이내에 답변하는 조회 공시 그 외 법인이 자율적으로 주요 경영상의 정보를 공시하는 자진 공시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공정 공시는 증권 시장을 통해 공개되지 않은 장래 계획 또는 경영 계획, 매출액 등 영업 실적에 대한 전망 등을 모든 시장 참가자들이 알 수 있도록 공시하는 제도이다.

참고로 전자공시 확인은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확인 가능하니 관심있는 기업의 전자공시를 찾아보길 바란다.

참조

  • 워렌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