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거래

4명의 영국 학생이 생방송에서 수백만 달러 가치의 돈벌이 시스템을 증명했다는 궁극의 거래, 2015년 스타트업365에서 혁신 상을 받기도 했다.

이런 로봇 트레이딩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먹고 사는 문제 없을 것이다. 어쩌면 누구나 꿈꾸는 미래가 아닐까 싶다. 그러나 혹자는 궁극의 거래 사이트는 사기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오늘은 궁극의 거래에 대하여 개인적인 의견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첫째, 주식은 제로섬 게임이라는 점이다. 한쪽이 이익을 내면 다른 한쪽은 손해를 본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아무리 훌륭한 알고리즘으로 무장한 로봇 트레이딩일지라도 참여자 모두 수익을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궁극의 거래도 초기 수익을 낼수도 있겠지만 참여자가 많아지면서 점점 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을 것이라고 예측해본다. 둘째, 주변 상황은 계속 변한다는 것이다. 일관된 알고리즘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내기에는 힘들다는 의미이다. 지속적인 수익을 내기에는 지속적으로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정교한 학습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그만큼 쉽지 않은 게임이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향후 궁극의 거래와 같은 로봇 트레이딩 개발은 점검 가시화되고 가속화 될 것이라는 기대는 해본다. 바둑이라는 분야에서 전문기사를 뛰어 넘은 이 시대쯤에 꾸준히 수익을 내는 로봇 트레이딩도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인 것이다.

수많은 로봇 트레이딩간에도 수익을 내는 것이 있다면, 다른 쪽은 손해가 나기도 할 것이다. 근본은 알고리즘이며 그 알고리즘이 바로 돈과 직결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정보가 중요했지만 로봇 트레이딩 입장에서 언제든 인터넷 정보를 접근할 수 있어 정보는 더 이상 차별화가 안 된다.

정보를 어떤 알고리즘으로 가공을 하느냐가 관건이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